영양과잉의 현대사회에 가장 쉽게 노출되는 위·대장질환은 개인이 느끼는 피상적인 증상만으로는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문진을 통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 위해 정기적인 내시경 검사가 필요합니다.
EUREKA INTERNAL MEDICINE
위내시경 검사란?
내시경을 입을 통해 식도로 삽입하여 위, 십이지장까지 관찰하며 이상이 있는 경우
조직 검사로 진단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소화불량, 속 쓰림, 상복부 통증, 식욕부진, 체중 감소 등의
원인을 찾고 치료하는데 유용한 검사입니다. 세계적으로 위암 발병 빈도가 매우 높은 우리나라의 경우
질병 예방을 위해서 위내시경 검사가 정기적으로 꼭 필요합니다.
위 내시경을 통해 알 수 있는 질환
정상 식도
식도궤양/식도염
역류성 식도염
식도암
위염
위궤양
위암
십이지장염 및 궤양
이런 땐 위 내시경 검사를 받아보세요!
속 쓰림, 식후 상복부 불쾌감, 흉부 동통, 소화불량, 식도에 이물감 등의 증상
이전 위궤양이나 십이지장 궤양으로 치료 후 재검사
위 절제 수술 후 주기적인 검진
위암의 조기검진(40세 이상 1년에 1회 이상)
위 내시경 검사과정
환의 갈아입기
(상의는 속옷 정도만)
전처지
(혈관주사, 가스제거제)
내시경 검사
(5~10분 소요)
결과상담
(전문의와 1:1 상담)
위 내시경 검사 전 주의사항
1검사 전날 저녁식사는 평소보다 가볍게 하며 적어도 8시간 동안은 금식을 해야 합니다.
2검사 당일은 아침식사는 물론 물, 우유 등 아무것도 섭취해서는 안 됩니다.
3고혈압이 있으신 분은 아침 기상 직후 혈압약을 먹습니다. (단, 아스피린 혈전용 해제는 검사 전에 필히 말씀하셔야 합니다.)
4당뇨가 있는 사람은 인슐린 주사를 주사하지 않으며, 당뇨약도 드시면 안 됩니다.
5평소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 고혈압, 심장질환, 천식 등의 만성 질환이 있거나 약물을 복용 중이신 분은 내시경 전 꼭 의사에게 말합니다.
6임신 가능성이 있거나 임신 중인 산모는 위내시경 전 의사에게 말합니다.
위 내시경 검사 시 주의사항
검사 중 내시경을 통해 공기가 도입하여 위를 부풀어야 검사를 제대로 할 수 있습니다. 이때 배에 가스가 찬 느낌이 발생하는데
이는 검사를 위해 꼭 필요한 것이므로 검사 중 트림을 참아야 안전하고 편한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검사 중 트림을 하게 되면 위가 부풀린 상태가 유지되지 않아 검사가 제대로 이루어지기 어렵습니다.
위 내시경 검사 후 주의사항
후두 국소마취 때문에 식사는 검사 후 1시간, 조직 검사를 받은 경우 2시간 후에 해야 합니다. 검사 전 맞은 근육주사로 인해
간혹 어지럽거나 졸리는 경우 안정을 위해 운전은 3~4시간 후에 합니다. 안정제를 사용한 환자는 보호자와 함께 귀가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