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종 절제술 시술 후 주의사항
- 1검사 도중 공기를 넣으면서 진행하기 때문에 검사 후에 복부팽만과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2복부 마사지와 배를 따뜻하게 해주면 가스 배출이 되어 증상이 사라집니다.
- 3내시경 기계 자극으로 검사 후에 항문 주위에 불편함과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로 좌욕을 하면 불편함이 없어집니다.
- 4검사 후 바로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 5검사 당일 운전, 기계를 다루는 등 집중이 필요한 작업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6용종 제거 후에 대변에 피가 조금 섞일 수 있지만, 곧 멈춥니다. 계속 피가 나오면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7검사 시 정밀한 진단을 위해 푸른색 염색제를 이용하기도 하는데, 대변에 섞여 나오기도 합니다.
용종 제거 후에 정기 검진이 꼭 필요합니다.
용종은 한 번 생겼던 위치에 또 다른 위치에도
다시 생길 수 있습니다.
용종을 완전히 제거한 후에는 재발하지 않지만 용종이 생기는 환경이 그대로 존재하기 때문에 약 30%에서 다른 곳에 새로운 용종이 생깁니다.
장기간 후향적 연구에 의하면 대장 용종절제술 후 재발률은 5년 후에 20%이고, 20년 후에는 50%로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므로 용종이 일단 대장에서 발견되었던 분은 대장 내시경을 통하여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용종절제술 후 정기검진 시기는?
보통은 1년 후 검사를 하여 용종이 없는 경우
3~4년 후 검사를 받으면 됩니다.
용종절제술 후 조직 검사상 더 이상의 추가 치료가 필요 없을 경우에도 용종의 절제 후에 잔류 용종 유무와 재발을 확인하기 위하여
6개월에서 1년 이내에 추적 내시경 검사를 시행하여야 하며, 용종의 크기가 1cm 이상이거나 다발성인 경우,
용종절제술 후 매년 대장내시경 검사를 시행합니다.